지난 번에는 독일이 개발한 Stg44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독일의 stg44에 큰 영향을 받아 개발된 구소련의 ak-47은 공산진영을 대표하는 돌격소총으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7.62mmx39 즉 m43탄이라고 하는 탄약을 사용하며 반자동/자동으로 사격 모드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서방 진영의 소총과 비교하면 정밀도는 약간 떨어지지만 매우 튼튼하고 거칠게 다루더라도 확실하게 작동이 되는 것이 특징이며 물속에 며칠 있어도 작동이 된다는 소리가 있습니다. ak 시리즈는 다양한 베리에이션이 만들어져 옛 공산진영 국가 뿐 아니라 중동이나 아프리카 등에서도 면허 생산이나 무단 복제 생산이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여태까지의 생산량은 1억 정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세계 각지의 분쟁 지역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총이기도 합니다.
ak-47 분해 순서
1. 장전 손잡이를 뒤로 당겨 공이치기를 후퇴 고정시킨 튀 꼬질대를 제거합니다.
2. 탄창 멈치를 눌러 탄창을 제거한 다음 조정간을 자동에서 단발로 세팅 후 이때 약실 안에 탄이 있는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3. 복좌 용수철 멈치를 눌러 볼트 캐리어 커버를 뒤로 올립니다.
4. 볼트 캐리어 커버를 위로 올리듯 뒤로 당겨 제거합니다.
5. 복좌 용수철 멈치 뒷부분을 누르면서 총몸의 홈에서 복좌 용수철/복좌 용수철 가이드를 제거합니다.
6. 노리쇠 뭉치를 후퇴시킨 뒤 뒤로 살짝 들어올리듯 당겨서 제거합니다.
7. 노리쇠 뭉치에서 노리쇠를 제거합니다.
8. 가스 실린더 잠금 레버를 위로 올려 풀어준 뒤 총열 덮개 가스 실린더를 제거합니다. 총열덮개는 아래쪽으로 당기면서 앞으로 밀어 제거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위의 ak-74 분해방법은 3형으로 1953년에 등장한 이래 가장 많이 생산된 모델입니다. 구경은 7.62mm x39이며 전장은 877mm, 총열 길이는 416mm입니다. 발사 속도는 710발/분입니다. 중량은 3.9kg입니다. 무거운 편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