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와 비슷한 형상을 하고 있으며 장거리를 비행하며 높은 정확도로 표적을 공격할 수 있는 순항미사일은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개발 및 운용되고 있습니다. 순항미사일이라고 하면 터보팬엔진을 탑재하고 있어 다른 미사일보다 속도가 느린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렘제트를 사용하여 고속으로 비행하는 미사일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1. 스톰 쉐도우
스텔스 기능을 지닌 공중발사 순항미사일로 MBDA에서 제조하고 있으며 발사 모기가 적의 공격을 받지 않는 거리에서 발사하는 스탠드 오프 능력이 있는 순항미사일입니다. INS, TERPROM, GPS를 조합한 항법시스템으로 항법 정확도가 높으며, IR 영상 시커를 종말 유도에 사용 핀포인트 공격 능력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 야간이나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트라 디펜스에서 1990년대에 개발한 이파슈 미사일의 사거리 연장형 SCALLP를 영국에서는 스톰 쉐도우, 프랑스에서는 SCALP-EG라는 명칭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전장 약 5.1m, 중량 약 1230kg, 사거리 250kg 이상
2. 브라모스
러시아와 인도가 공동개발하고 있는 초음속 순항미사일로 통상의 순항 미사일이 마하 1정도인데 비해 브라모스는 사거리는 300km 정도이지만 렘제트를 사용하기에 순항 속도가 마하 2.8의 고속이며 고체연료 부스터로 발사된 후 충분한 속도를 얻었을 때 렘제트가 가동되면서 초음속 비행을 실시합니다.
기본은 러시아의 대함미사일 아혼트로 추진시스템은 러시아 유도 및 비행제어시스템은 인도가 담당했는데 유도 항법시스템은 엑티브레이더유도의 조합입니다. 2001년에 최초 발사테스트에 성공한 뒤 여러 차례에 걸쳐 발사시험을 했지만 아직 완전한 실전배치에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3. DH-10
1980년대부터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 중국의 순항미사일은 NH라고 불리는 미사일 시리즈가 잘 알려져 있습니다. NH 미사일이 시리즈가 1세대라고 하면 DH-10 시리즈는 제2세대의 미사일로 2007년부터 배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현재 50~200발 정도의 DH-10 및 CJ-10이 배치 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DH-10은 H-6J 폭격기를 발사 모기로 하고는 ACLM이며 CJ-10은 WS-2400 트럭에 3연장 발사기를 탑재한 이동식 발사대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DH-10은 터보팬엔진으로 비행하며 유도시스템은 INS, TERCOM 및 GPS를 조합합니다. 통상 탄두 및 핵탄두 탑재가 가능합니다.
4. 라드
파키스탄의 공중발사 순항시마일로 적의 유효사거리 밖에서 레이더 시설이나 탄도미사일 발사시설, 사령부 시설 등을 공격할 수 있는 스탠드오프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발사모기는 JF-17이나 미라주로 2007년에 최초 공중 발사에 성공합니다. 디자인은 물론 프레임이나 기타 소재도 스텔스 능력 부여를 고려한 것이 사용되었습니다.
추진장치는 터보팬, 유도장치는 다른 미사일과 같습니다. 역시 핵탄두 탑재도 가능하게 설계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