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채 먼 거리에서 지휘관을 사살하여 부대의 행동을 저지하거나 전령이나 무전병을 사살하여 지휘체계를 혼란시키는 등 저격수는 적의 입장에서 봤을 때 매우 두려운 존재입니다.
1명의 저격수가 부대 하나의 움직임을 격파하며 둔화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격은 매우 효과적인 전술 행동입니다. 저격수는 사격훈련 외에 위장, 잠복, 정보수집, 목표 포착, 작전 입안, 서바이벌 등 고도의 훈련을 받습니다.
미군이나 영국군에서 저격수는 일반 보병부대에 배치하지 않습니다. 보병부대를 지원하는 개념으로 운용됩니다. 소수 인원의 그룹으로 적지에 잠입하여 저격임무를 수행하는 등 저격수는 상당히 자유로운 행동을 허가 받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미 육군의 경우 지정사수라 불리는 요원이 보병부대에 배치됩니다. 그들은 정규 저격수인만큼 고도의 훈련을 받지는 않지만 일반 병사에 비해 정밀한 사격이 가능하도록 따로 훈련을 받습니다. 이들이 몸에 걸치는 장비는 다른 일반 병사들과 비슷하지만 저격용으로 개조한 지정사수소총이 따로 지급됩니다.
저격수가 말하는 저격 방법
조준경을 똑바로 바라보며 표적과 십자선을 정확히 일치 시켜야 합니다. 조준경으로 본 광경의 주변에 그림자가 생겼다는 건 똑바로 보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조준경을 볼 때는 렌즈로부터 눈까지 5~10cm 가량 거리를 유지합니다. 조준경에 눈을 밀착시키면 발사 시의 반동으로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준경은 렌즈에 의해 목표를 확대시켜 조준하기 쉽게 해주지만 똑바로 보지 않으면 탄착점이 목표로부터 멀어지게 됩니다 사격거리가 길어질수록 그 영향도 커집니다. 조준경 내에는 조준선이 표시되어 있으며 각각 눈금이 10개씩 붙어 있습니다.
호흡을 하다가 방아쇠를 당기는 순간 호흡을 멈춥니다. 표적과 십자선이 정확히 일치한 찰나에 방아쇠를 뒷쪽으로 당깁니다. 소총을 확실히 견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총은 항상 몸에서 같은 위치에 놓이도록 휴대하며 손잡이를 방아쇠를 당기는 손으로 잡은 상태를 유지합니다.